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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대 실천사항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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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협력업체의 공정한 선정(등록)을 위한 실천사항
  • 협력업체의 공정한 선정(등록)을 위한 실천사항 운영기준

    제1장 목적

    제1조 【 목적 】
    ① 이 실천사항은 공정거래위원회 「협력업체의 공정한 선정(등록)을위한 실천사항」을 준용하여 씨제이제일제당 주식회사(이하 “당사”)의 협력업체 선정 및 운용과정에 대한 투명성과 공정성을 제고하여 공정한 하도급거래질서 확립에 이바지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② 실천사항의 세부운영 방법 및 양식은 협력업체거래지침에서 규정하도록 한다.

    제2조 【 용어의 정의 】
    ① “협력업체”라 함은 원사업자의 제조·건설·용역위탁 거래 등의 대상업체로 예정되거나 거래중인 사업자로서 하도급법에서 규정하는 수급사업자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수탁사업자도 포함한다.
    ② “협력업체 풀(Pool)”이라 함은 원사업자가 일정한 기준에 의하여 등록하여 관리·운용하는 협력업체 그룹을 의미한다.
    ③ “협력업체 선정”이라 함은 원사업자의 협력업체 풀에 등록하는 것을 의미한다.
    ④ “협력업체 운용”이라 함은 원사업자가 협력업체로 선정·등록된 업체에 대한 거래개시 기회 부여, 등록취소 등 협력업체 풀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제3조 【 협력업체 선정기준, 절차 및 결과의 공개 】
    ① 협력업체 선정기준 및 절차에 관한 사항은 협력업체 등록유효기간 만료 30일전 또는 등록(갱신등록 포함)심사 개시 30일전에 사업장, 전자매체(CJ동반성장포탈, www.cjpis.co.kr) 등에 15일 이상 공개한다.
    ② 협력업체 선정기준을 변경할 경우에는 갱신등록 대상업체에 대하여 45일전에 그 사항을 서면(전자문서 포함, 이하 같음)으로 개별 통지한다.
    ③ 협력업체 선정일로부터 15일 이내에 그 결과를 서면으로 개별 통지하여야 하며, 미선정업체에 대하여는 그 사유를 명기하여 서면으로 통지한다.

    제4조 【 선정기준의 구체성 및 명확성 】
    당사는 협력업체 선정기준을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하여 자의적으로 해석할 우려가 없도록 한다.

    제5조 【 선정기준 및 절차의 공정성 】
    ① 당사의 협력업체 선정기준 및 절차는 다음과 같다.

    1.CJ PIS 등록(신규등록-협력회사) →2.기초평가+나이스디앤비(신용평가 신청 홈페이지바로가기) →3. 실사평가(전자인증) →4.최종승인(협력회사 승인결과)

    ● 기초평가 : 최근 1년 재무제표 평가 점수 65점 이상(안정성, 유동성, 수익성, 성장성, 활동성)
    ● 신용평가 : 나이스 D&B 신용평가 등급 BB이상
    ● 실사평가 : 해당 부서 및 식품안전센터 방문 실사 평가 결과 70점 이상
    ※ 식품안전센터 실사평가는 식품원료 및 식품접촉 포장재의 경우에만 해당상기 승인 기준을 모두 통과할 경우에만 최종 승인되어 업체 Pool로 등록.
    ② 협력업체 등록을 위한 신청 및 접수 기간은 15일 이상이어야 한다.
    ③ 당사의 귀책사유로 협력업체 선정에서 제외되었다고 판단하는 업체에 대하여는 미선정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15일 이상의 기간동안 이의신청 기회를 부여한다.
    ④ 정당한 이유없이 기존 등록업체와 신규 등록업체 간의 선정기준에 차별을 두지 않는다.

    제6조 【 공평한 거래개시 기회 부여 】
    협력업체로 선정ㆍ등록된 사업자에 대해서는 정당한 이유없이 거래개시를 위한 입찰 참가기회 등을 제한하거나 차별하지 않는다.

    제7조 【 협력업체 등록취소 기준 및 절차의 공개성 】
    당사는 협력업체 등록취소 기준 및 절차에 관한 사항도 사업장, 전자매체(CJ동반성장포탈, www.cjpis.co.kr) 등에 15일 이상 공개한다.

    제8조 【 협력업체 등록취소 기준의 구체성 및 명확성 】
    당사는 협력업체 등록취소 기준을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하여 자의적으로 해석할 우려가 없도록 한다.

    제9조 【 협력업체 등록취소 기준 및 절차의 공정성 】
    ① 당사와 거래 중인 협력업체가 아래의 경우에 해당하는 경우 등록취소를 할 수 있다.
      1. 당해 하도급거래와 관련하여 수급사업자의 중대하고 명백한 귀책사유가 발생한 경우
      2. 부도, 휴업, 폐업 등으로 정상적인 경영이 불가능한 경우
      3. 하도급법 등 관련 법규를 위반한 경우
      4. 관련 법규에 의한 면허가 취소된 경우
      5. 당사 평가기준에 따른 불량업체에 해당하는 경우
      * 협력업체 평가는 ‘협력업체 관리지침’에 따른다.
    ② 당사와 거래 중인 협력업체와 등록취소 사유가 아래와 같은 경우 부당한 등록취소이며, 즉시 등록재개 하도록 한다.
      1. 원가절감계획, 납품단가인하요청 등 원사업자가 일방적으로 제시한 사항에 대한 비협조를 이유로 등록취소하는 경우
      2. 경쟁사업자의 협력업체로 중복등록된 것을 이유로 등록 취소하는 경우
      3. 수급사업자가 귀책사유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원사업자가 미발주 또는 미 위탁함으로써 거래실적이 없는 경우에 이를 이유로 등록 취소하는 경우 (다만, 수급사업자가 정당한 거래개시 경쟁에서 탈락함으로써 상당기간 거래실적이 없는 경우 등록취소 가능)
      4. 수급사업자의 임직원 인사에 대한 원사업자의 지시에 불응함을 이유로 등록 취소하는 경우
    ③ 협력업체 등록을 취소할 경우에는 서면으로 그 사유를 기재하여 통지하여야 하고, 해당 사업자가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15일 이상의 기간 내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당사의 귀책사유로 등록이 취소된 경우에는 즉시 재등록 조치를 취한다.

    제10조 【 가이드라인 미준수에 대한 제재 】
    당사는 당사의 임직원이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가이드라인을 준수하지 않는 경우에는 그에 상응하는 제재조치를 취한다.

    부 칙

    제1조 【시행일】
    이 운영기준은 2013년 6월 18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제1조 【시행일】
    이 운영기준은 2015년 6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제1조 【시행일】
    이 실천사항은 2015년 12월 28일부터 시행한다.

    [별첨] 협력업체 평가 기준

    정기평가
    ◈ 정기평가
  • 1) 월평가
    월 평가는 품질, 납기, 구매 항목에 대해 월 1회 평가하며, 각 평가부서별로 해당 항목에 대해 자동산출 점수 및 임의평가 점수를 합산하여 평가
  • 2) 종합평가
    종합평가는 년 1회 평가하며 월 평가 결과 및 구매부문, 품질부문, 개발부문,디자인부문 협조도 등을 합산하여 평가
  • - 품질부문 평가 : 수입검사 불합격율, 최종입고 사용율
  • - 납기부문 평가 : 납기준수율 , 수량신뢰율
  • - 협조도 평가 : 기술품질, 생산납기, 구매부문의 협조도
  • 평가등급 부여
    ◈ 평가등급 부여
  • 평가 점수에 따라 다음과 같이 등급을 부여하고 D, E등급 획득시 불량업체로 구분
  • - A등급 : 평가점수 90점 이상
  • - B등급 : 평가점수 80점 이상 ~ 90점 미만
  • - C등급 : 평가점수 70점 이상 ~ 80점 미만
  • - D등급 : 평가점수 60점 이상 ~ 70점 미만
  • - E등급 : 평가점수 60점 미만
  • 평가결과에 따른 조치 사항
    ◈ 평가결과에 따른 조치 사항
  • 불량업체로 구분될 경우 횟수에 따라 다음과 같이 조치 (해당 동일 사업장 기준)
  • - 불량업체 1회 : 경고장 발부
  • - 불량업체 연속 3회 이하 또는 불연속 3회: 발주물량 감소(20%~50%)
  • - 불량업체 연속 4회 : 거래중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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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ooter
    등록 협력사 ID 및 PW 문의 : CJ 구매 담당자    |    시스템 이상/오류 관련 : 1577-0807 (평일 8시~19시)    |    협력회사 제안 등 업무관련 : 김희준( hj.kim34@cj.net )